본문으로 바로가기
소통하는 기업, 나드리 김밥

나드리 김밥 홈페이지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드리 소식

나드리김밥의 따끈따끈한 새로운 소식 새로운 메뉴, 매장들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여러가지 공지사항도 함께 알려드립니다.

김밥의 유래에 대해 알아보자!

2021. 09. 10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는 요즘, 따뜻한 날씨에 나들이 갈 생각에 들떠있던 마음도 가라앉아버리는데요. 계획만으로도 즐거운 나들이에 빠질 수 없는 김밥의 유래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김밥의 유래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아요 :D

 

 

 

 

 

 

일본유래설

김밥의 유래가 일본의 '노리마키'에서부터 왔다는 설입니다. '노리마키'는 밥과 재료를 김에 말아서 만드는 김초밥으로 현재의 김밥과 형태가 유사합니다.

일본 유래 설은 이 노리마키가 일본에서 한국으로 전파되어 한국의 문화에 맞게 변형된 것이 현재의 김밥이라고 가정합니다.

실제로 현재 김밥 제조에 쓰이고 있는 도구인 김발등은 일본의 초밥 제조에 쓰이던 것이 차용된 것이라고 하는데요.

그러나 단순히 완성된 김밥의 형태로만 유래를 따지기엔 일본의 '노리마키'는 그 형태가 단순합니다. 김과 밥을 같이 곁들인 형태의 음식이 한국에서도 오래전부터 즐기던 식문화이기 때문인데요.

 

 

 

 

 

 

 고유음식설

그래서 일반적으로 김밥의 유래를 한국의 고유 음식이라고 보는 설이 유력합니다. 과거 신라시대 때부터 김에 밥을 싸서 먹는 식문화가 명확히 기록되어 있다는 점에서 김밥은 우리나라의 식문화가 해외의 문화에 영향을 받아 변경되었다고 믿는 설이죠.

김과 밥을 함께 싸서 먹는 김밥이 일본의 노리마키의 영향을 받아 변형되어 지금의 김밥이 되었다는 거죠. 일본의 김초밥과 현재 한국의 김밥의 형태와 종류가 이미 큰 차이를 보인다는 걸 보면 김밥이 한국의 고유음식설이라는게 좀 더 정확한 가정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김밥의 종류

김밥은 단순한 형태 속에서 무궁무진한 발전화 변화를 거듭해왔습니다. 단순한 야채와 햄 김밥에서 벗어나 참치, 불고기 등 다양한 재료를 곁들인 프리미엄 김밥이 대표적이 예이죠. 나드리김밥에서 만날 수 있는 석쇠불고기김밥도 그중의 하나로 대구의 유명 음식인 북성로 불고기를 토대로 석쇠향을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김밥입니다.

그 외에도 전복 내장을 넣은 전복 김밥, 육회를 넣은 육회 김밥, 연어김밥 등 재료의 고급화와 다양화로 수많은 김밥의 종류들이 등장합니다. 반면 편의점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삼각김밥, 네모 형태의 김밥, 누드김밥, 최근에 유행한 접어 먹는 김밥까지 다양한 형태로 종류가 나누어지기도 했습니다.

 

 

 

 

 

 

나들이 갈 땐, 나드리김밥

나들이 갈 때 빼놓을 수 없는 나드리김밥은 과거 1988년부터 분식집을 운영해온 대표님의 손에서 시작이 되었습니다. 대구에 첫 프랜차이즈의 터를 잡고 시작된 나드리김밥은 석쇠불고기김밥등 지역의 특색에 맞는 프리미엄 김밥으로 더욱 사랑받아 왔는데요.

언젠가 끝날 코로나19, 행복한 나들이에 더욱 즐거움을 줄 나드리김밥의 다양한 김밥을 만나보세요. 나드리김밥은 자체 생산한 특제 김밥 소스를 사용하여 밥에서부터 감칠맛을 더해 기본 김밥도 깊은 맛을 낸답니다.

특별한 날, 특별한 순간, 특별한 사람들과 즐길 특별한 김밥! 나드리김밥에서 만나보세요 :D